Left menu

아선약

아선약 사진

학 명 : Acacia catechu
과 명 : 콩과(Leguminosae)
영 명 : Dark Catechu, Cutch Tree, Kushtari, Rakthasaram(산스크리트),
Khair(힌디), Karingali(말레이), 해아다(咳兒茶)

상록수이며 오스트레일리아를 중심으로 열대와 온대 지역에 약 500종이 분포한다. 인도와 미얀마에서 자라는 아선약수(阿仙藥樹)심재(心材)에서는 카테큐(catechu)를 추출하여 자사제와 염료, 수렴제 및 타닌재로 이용하고, 이것을 약으로 쓸 때는 아선약이라고 한다.

잎이 매우 작으며, 잎자루가 편평하여 잎처럼 된 것도 있다. 턱잎은 가시 모양이며 꽃은 황색 또는 흰색이며 두상꽃차례 또는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리고 양성화 또는 잡성화이다. 꽃잎은 5개이고, 수술은 10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편평하고 잘록하거나 원통 모양이다.

또한 아선약은 염색제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염색에서는 갈색을 얻을 수 있다. 아선약수는 목재가 단단하고 무거우며 매우 내구성이 큰 목재로 가공은 다소 어려우나 도색과 건조가 쉽고 광택을 내기 좋으며 벌레에도 잘 견딘다.

조선시대 이전부터 이들 국가에서 수입하여 약재로 사용한 아선약(阿仙藥)은 만성설사와 이질에 이용하고, 카테친, 탄닌 성분이 있어서 수렴약으로 입안의 청량제로 사용하는데 우리나라에서도 과거부터 유명했던 소화제 성분 중에도 아선약이 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백반매염에 황갈색, 철매염에 흑색계로 동매염을 하면 갈색으로 염색이 된다.